< ﷯ Ikawa Seiryo 이가와 세이료
Peinture, 107.0x153.0cm, Acrylic, Paper, Pencil, 2002 [작가노트] 일반적으로 미술가의 발표장소는 미술관 또는 갤러리였다. 미술가는 좋은 전시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경쟁해 왔다. 의사 표시가 없는 사람은 구석으로 몰렸다. 그래서 그 자리를 나는 ‘비합리적 공간’ 이라고 칭하고, 그런 공간을 전시를 위한 곳이 아닌 일상의 현장으로서 작품과 대치시킴으로써, 비알라 선생님의 가르침인 ‘에스퍼스 마티에르(espace matiere)’를 포착하여 취했다. 이와 같은 경험에서 나는 제작의 장소로 나가사키를 선택했다 그런데 내가 이 작품의 투과하는 소재와 만난 것은 1984년 나가사키에 살기 시작한 이후였다. 원폭 피해를 입은 나가사키에서, 나는 전후1945 년에 본국으로 귀환하여 영양 실조의 몸이 된 것을 상기하고 전쟁의 피해자들을 의식하기 시작했다. 그 무렵의 발표장소가 학교의 교실이나 호텔의 로비 등이었다. 이들 장소는 전시 벽면이 없기 때문에 천장이나 창문 유리가 돋보였다. 그러던 가운데 우연히 작품의 포장재료인 ‘시코쿠 카피지’(시코쿠의 종이를 모방했다는 설명을 들었다)를 만났다. 에히메 출신인 나는 주저없이 이 얇은 종이에 채색을 시도했다. 물감 색의 발색이 좋았다. 작품제작의 과제로 삼고 있는 회화의 문제로서 지지체의 양면에 주목하고 있던 나는 뒷면에도 채색을 했다. 결과적으로 허술한 재료이지만, 거대한 ‘소용돌이’ 형상의 작품으로 전개되었다. 이 작품은 큰 소용돌이 형상의 작품을 만들다가 남은 조각이다. “보라구. 이 남은 조각에야말로 회화의 잉여미(剩餘美)가 깃들어 있어”라고 야마기시 노부오 선생님이 말해 주었다. [주요 경력] 1970 동경예술대학대학원 수료 1975 프랑스정부 급비 유학생으로 도불 1978 마르세이유 ․ 류미니예술건설학교 졸업 1992 문무성 재외 연구원 [주요 전시] 2020 이카와 세이료 나가사키평화미술관(나가사키) 2020 「8+9 2020」피폭75년 나가사키현미술관 현민갤러리(나가사키) 2019 이카와 세이료 나가사키브릭홀 갤러리(나가사키) 2019 이카와 세이료 화랑TOMINAGA(후쿠오카) 2019 Summer 6・six Crash 구마모토현립미술관별관(구마모토) 2019 Summer 6・six Crash 와카사미술관(오이타) 2019 고지카공원 화장실벽화(나선형회유극장) 오이타시(오이타) 2018 이카와 세이료 운젠비드로미술관(나가사키) 2018 이카와 세이료 갤러리 오오미치(오이타시) 2018 이카와 세이료 T house의 다실 (다나카 저택, 마에바시시) 2018 사후 50년「야마구치 카오루 선생님이 그대들에게」 다카하시미술관(군마) 2018 물과 흙의 예술제 어린이프로젝트 니카타시 (나가타시) 2017 이카와 세이료 갤러리 카제(후쿠오카) 2017 이카와 세이료 아트스페이스 자쿠안(사세보) 2017 이카와 세이료 아트&크래프트 (이마리, 에히메) 2017 DNA 충돌과 공생 경남도립미술관(창원, 한국) 2016 이카와 세이료 갤러리 고가(사세보) 2016 히구치 쇼이치로・이카와 세이료 가와사키시 시민뮤지엄(가나가와) 2016 물과 흙의 예술제 어린이프로젝트 니가타시 (니가타) 2015 이카와 세이료 갤러리브로큰(도쿄) <